본문 바로가기
사회인 야구 & 야구 이슈

사회인 야구 팀 레슨 - 동계훈련 Tip

by 야구좋아하는아저씨 2021. 12. 5.
반응형

대부분의 리그가 종료되는 12월부터 2월까지는 다음 연도 전력 향상을 위해 많은 팀들이 동계훈련을 진행합니다. 물론 팀 레슨보다는 개인 레슨을 선호하는 경우도 있지만 팀 레슨을 하지 않으면 야구를 완전히 놓아버리는 경우가 대다수 이므로 팀 레슨을 추천하며 다년간 사회인 야구팀 레슨을 진행하면서 겪은 시행착오를 공유하겠습니다.

 

ad1

1) 목표의 현실화

 동계 팀 레슨을 진행하기 전에는 반드시 목표가 있어야 하는데 경험이 많이 없는 팀들이 제일 많이 하는 실수 중 하나가 다양한 목표를 설정하는 겁니다. 쉽게 말해 수비 훈련과 배팅 훈련 그리고 투수 훈련까지 모두 하려는 경우인데 물론 의도 자체는 나쁘지 않습니다만 8주~10주 동안 주 1회로 진행되는 팀 레슨 기간 동안 해당 목표를 전부 이루기는 사실상 불가능하고 이도 저도 아닌 경우로 끝나는 경우가 파다하기에 하나의 목표만 설정을 추천드립니다. 

 

필자는 아래 사유로 인해 동계기간에는 배팅 훈련에 올인을 추천드립니다. (지극히 주관적인 견해이며 팀 주머니 사정과 팀원들의 시간이 무한인 경우에는 하고 싶으신 거 다 하시길 추천드립니다.)

 

  1. 타격 훈련은 실내에서도 100% 가능
  2. 수비 훈련과 투수 훈련의 다른 진행방법
  3. 가성비

 겨울에는 날씨 때문에 야외훈련에 제약이 많은 관계로 실내에서 많이 진행됩니다. 모두가 아시다시피 타격 훈련은 실내에서도 100% 진행이 가능합니다. 물론 수비 훈련도 제한된 실내 공간에서 레슨이 가능합니다만 송구 거리등 실제 야구경기장과 차이가 심하기 때문에 내야 송구가 어느 정도 가능한 팀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아울러 투수 훈련은 절대적으로 맨투맨 훈련과 긴 안목으로 키우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즉 제한된 장소에서 팀원 모두 최대한의 효율을 낼 수 있는 훈련은 오직 타격 훈련뿐입니다.

 

2) 동계훈련 가격

부자팀이 아닌 이상 팀 예산 문제는 단장과 감독에게 항상 골칫거리입니다. 한정된 예산 내에서 최대한에 가성비를 산출해 내야 하는데 지금까지 동계훈련을 진행하면서 사용했던 예산은 아래와 같습니다.

 

  • 2020년 : 2,000,000원 (3시간씩*8회) - 처음 한 시간은 자율훈련 나중 두 시간은 코치 지도하에 훈련
  • 2021년 : 2,500,000원 (3시간씩*10회) - 처음 한 시간은 자율훈련 나중 두 시간은 코치 지도하에 훈련
  • 2022년 : 2,700,000원 예상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 다양한 검색어로 찾으시면 많은 곳이 확인되니 팀원들이 부담을 안 느낄 만한 장소에 있는 레슨장들을 전화로 상담하신 후 실제 방문하셔서 견적과 시간 조율하시길 강력히 추천드립니다.  

 

3) 동계훈련의 효율

먼저 동계훈련이 성공적으로 진행되려면 아래 몇 가지 조건에 부합돼야 합니다.

  1. 대부분의 팀원들에게 거리 부담이 느껴지지 않는 곳
  2. (주말리그 팀 기준) 가능한 최대한 오전 시간대에 진행
  3. 효율성 저하 방지를 위한 인원 쏠림 방지
  4. 친절하고 능력 있는 엘리트 선출 코치 

 처음 동계훈련 시작할 때는 다들 의욕이 넘치지만 시간이 갈수록 그리고 삶에 치여 점점 참석이 어려워지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그러기에 위치와 시간대는 대부분의 팀원에게 부담이 없는 장소와 시간대로 반드시 진행하셔야 됩니다. 동계훈련에 완벽한 훈련장이라 할지라도 장소 또는 시간대가 맞지 않으시면 결국에는 팀원들의 참여를 배려해야 하기에 다른 곳을 알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한 명의 코치가 제한된 시간 내에 10명 이상을 소화하면 아무리 능력 좋은 코치라 할지라도 팀원 개개인의 효율성을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기에 팀원들을 각 조로 분배한 후 로테이션식 훈련 프로그램을 진행하시길 추천드립니다.

 

ad2

 

지금까지 동계훈련을 진행하면서 많은 시행착오도 겪고 팀원들과의 불화도 있었지만 비시즌 기간에도 야구를 할 수 있는 건 야구를 사랑하고 사회인 야구를 즐기는 입장에서 절대적인 축복입니다. 사회인 야구를 사랑하는 한 사람으로서 더욱 많은 분들이 동계기간에 많은 훈련을 하셔서 다가오는 22년도 리그에 다크호스가 되시길 기원합니다.

반응형

댓글